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검사의 이해] 집 나무 사람 검사(HTP)4

by d10000se 2023. 3. 15.

3. 해석3

(9) 왜곡

그림을 그리는 대상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그리지 않고 왜곡되게 그리는 것을 말한다.

전반적인 왜곡이 의미하는 것은 정신증, 지능 지체, 기질적 손상을 말하고, 청소년일 경우에는 자기 개념을 부정적으로 가지고 있거나 종종 심리적인 혼란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일 경우에는 적응하기 어려운 상태, 학업의 성취가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정상적인 아동의 경우이다.

심하지 않은 왜곡이 있는 것은 불안을 의미한다.

 

(10) 대칭

대칭의 결여가 의미하는 것은 불안정, 부적절한 느낌, 신경증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신체적인 불편감이고, 부주의성과 과 활동으로 인한 통제력이 약화한 경우이다. 또한 기질적 뇌 손상, 지능 지체 등을 의미하며 아동일 경우에는 공공연한 분노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림을 엄격하게 양쪽을 대칭하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강박적인 정서 통제를 하고 있거나 억압, 주지화의 기제, 불안정감을 의미하며, 정서적으로 차가운 경우, 거리를 두는 경우, 통제에 대한 불안정한 경직된 성격을 의미한다. 또한 우울하며 과하게 긴장하는 신체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고, 그림이 기계적이거나 형식적이거나 기괴하게 보이는 경우에는 조현병 또는 망상형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11) 투명화

현실적으로는 볼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처럼 그리는 경우를 말한다. 이것은 특히 사람 그림에서 내장이나 뼈 같은 것들을 그리는 경우에 임상적으로 주목해서 보아야 한다. 아동일 경우에는 정상이지만 조금 자란 아동의 경우는 미성숙, 기질적 뇌 손상, 적응의 문제를 의미하고, 청소년의 경우 자기 개념을 나쁘게 가지고 있다거나 적응하는 데 장애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의 경우 불안이나 성적인 집착을 의미하며 현실과의 접촉하는 능력이 저하된 경우, 판단력이 저하된 경우이다. 정신증이나 기질적 뇌 손상도 의미할 수 있다.

 

(12) 동작의 묘사

그림에 재능이 있는 어린 아동의 경우에는 동작이 나타날 수 있다. 우울한 상태에 있는 사람이나 지능 지체가 있는 경우 동작이 별로 없을 수 있다. 정신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동작이 많이 없거나 반대로 여러 가지 동작이 아주 많은 경우도 있다.

 

(13) 기타 여러 가지의 투사적 요소

검사에 대한 지시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없는 경우는 기질적 상태를 나타낸다. 또한 고의로 그림의 내용을 훼손하는 경우가 있는데 공격적인 반응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그리는 경우에는 기질적 상태를 의미하고, 그리는 것을 거부하거나 완성하지 않는 경우에는 반항적인 성향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구름을 그린 경우에는 불안을 의미하고, 그림자는 불안과 갈등, 과하게 크게 그려진 태양은 부적절한 느낌을 나타내는 데 대한 부적절한 느낌이다. 제시한 종이의 방향을 돌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방향성이나 공격적 경향을 나타낸다.

 

(14) 정신증적 지표

그림에서 통합이 안 되는 것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정서적으로 혼란한 상태를 나타내며 정신증적 지표로 볼 수 있다. 붕괴한 정신증 환자의 정신은 그림에서도 통합이 안 되고 붕괴한 형태 그대로를 묘사한다. 또 심하게 지저분한 음영을 그리는 경우도 있다. 정신증 환자의 그림을 보면 기묘하거나 환상적이고 어떤 그림을 그리는지 알 수 없을 때도 많다. 가끔 글씨와 그림을 섞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기본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붕괴하고 있다는 생각 때문에 보상적인 행동의 시도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정신증의 또 하나의 특징은 같은 주제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그린다는 것이다.

 

2) 내용적 요소

그림에서 그린 집, 나무, 사람에 대해서 해석한 가설을 중심으로 소개하겠다.

 

-집

집 그림은 피검사자가 자기를 지각하는 것, 가정생활의 질이나 가족 안에서의 자신에 대한 지각을 나타낸다. 집 그림은 피검사자의 현실의 집과 과거의 집, 원하는 집이거나 혹은 이 모든 것을 혼합한 결과물일 수도 있다. 또는 피검사자의 어머니에 대한 느낌을 드러내거나, 어머니에 대해서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일 수 있다. 집 그림에서는 전체적인 그림의 모습을 평가할 수 있고 또한 지붕, 벽, 문, 창 등과 같은 필수적인 요소들을 어떻게 그렸는지에 유의해서 해석해야 한다.

 

(1) 지붕 지붕은 정신적인 생활, 특히 공상 영역을 나타낸다. 과도하게 지붕을 크게 그리는 경우 피검사자가 환상에 과하게 몰입이 되어 있고, 외부 사람과의 접촉으로부터 철수되어 있는 것을 나타낸다. 지붕이 전부인 그림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공상적 세계 내에서 생활하는 것을 의미하고 분열성 성격, 조현병을 나타낸다. 벽의 양 끝을 연결하여 한 줄로 그린 지붕이나 지붕이 없는 경우 지능 지체, 성격이 심각하게 위축된 경우이다. 일차원적인 지붕을 그린 경우는 제한되거나 경직된 성격을 나타내며 여러 번 덧칠하거나 진하게 칠하는 것으로 지붕을 그린 경우에는 환상에 대한 위협에 대해 자신을 보호하려는 시도를 나타내고, 정신증 전 단계에서 자주 나타나게 되는 그림이다. 지붕의 꼭대기가 열려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환상과 현실을 구분하기 어려운 사람이거나 자아 경계가 약화하여 있는 사람이다. 바람에 휩쓸리는 지붕 같은 경우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압력에 대한 압박감을 나타내고 처마를 강조한 경우 의심이 많거나 과잉 방어의 태도를 나타낸다.

 

(2) 벽 피검사자가 가진 자아의 강도에 대한 내용이다. 벽의 지면 선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불안이나 잘 통제되지 않은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적절히 연결되지 않은 벽은 일차적인 욕구가 통제되지 않을 때 나타나고, 이인증, 기질적 상태를 나타낸다. 하나의 벽면만 그려진 경우 사람과의 관계에서 수용될 수 있는 모습을 유지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나 회피적 경향을 나타내며 아동의 경우 정상이라고 볼 수 있고, 옆쪽의 벽면만 그린 경우에는 반항적 경향, 심각한 철수, 편집증을 나타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