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검사의 이해] 집 나무 사람 검사(HTP)5

by d10000se 2023. 3. 16.

3. 해석4

2) 내용적 요소

(3) 문

내가 겪고 있는 환경과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피검사자의 사람과 관계에 대한 태도를 보여준다.

 

문이 없는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상태이고 철수하는 경향이 있으며 고립감을 느끼고 있고 가족 안에서 거리감을 느끼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또는 정신증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문을 가장 나중에 그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접촉을 꺼리는 경우이며 현실에서부터 철수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집과 창문의 크기에 비해서 문이 작은 경우는 환경과의 만남을 원하지 않는 경향이나 사람과의 관계로부터 철수하는 경우, 사회적 부적절한 느낌과 우유부단함 또는 과묵한 성격을 나타낸다.

과도하게 문을 크게 그리는 경우는 다른 사람에게 매우 의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고, 사회적인 접근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기억되는 존재가 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문이 열려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정서적 따뜻함을 받고 싶어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질문을 해줄 수 있는데 만약 피검사자가 '집이 비어 있다.'라고 대답한다면 자아 강도가 심하게 약화한 경우와 적절한 방어 기제가 부족한 경우를 볼 수 있다.

자물쇠를 강조하는 경우에는 편집증적인 경향이 있고 방어와 철수가 강한 경우이다. 문을 집의 바닥보다 높게 그린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쉽게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시도로 볼 수 있다.

문의 손잡이를 강조한 경우는 남근에 대해 과하게 관심을 두거나 다른 사람의 접근, 대인관계에 대해 심하게 걱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이 가장자리에 그려졌다면 외부 세계에 대해 의심과 경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창문

외부 환경과 간접적인 접촉을 의미하거나 인간의 '눈' 같은 역할을 하는 상호작용하는 매개체이다.

 

창문을 생략하는 경우에는 철수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거나 정신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고 청문의 수가 적은 경우에는 퇴행하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창문의 수가 많은 경우가 있는데, 이는 노출증을 의심할 수 있고, 덧문이나 차양이 없는 경우는 외부 환경과의 접촉에 대해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차양이나 덧문이 있는 경우에는 외부 환경과의 접촉에 있어서 많은 염려가 있는 경우이다. 커튼이나 차양이 없는 경우에는 작의 감정을 숨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뜻이다. 커튼이 달린 창문을 그리는 여러 가지 모양이 있는데, 쉽고 자유롭게 그린 경우에는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철수의 경향을 보이거나 접근성에 대한 보류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커튼을 닫는 경우 회피나 병리적으로 방어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고, 커튼을 열어 놓은 경우 조금 불안을 가진 상태로 의식적으로 통제된 사회생활을 하고 있음을 뜻한다. 커튼이나 차양이 창문 밖까지 나오게 그렸다면 정신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고, 창문을 강조한 그림은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 심하게 염려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또한 창문을 열어 놓은 경우 구강기에 고착이 되어 있거나 다른 사람에게 심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에 대해 염려가 많고 그로 인해 만족하지 못하는 자아 통제를 하는 경우이다. 달걀 모양의 창문을 그리는 여성의 경우에는 진보적이고 실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창문을 매우 작게 그리는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접근할 수 없거나 사람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경우이다.

창문의 격자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적대적이거나 반항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는 경향 또는 구강기적, 항문기적 에로티시즘을 가진 경우이다. 창문의 격자가 많은 경우도 볼 수 있는데 이는 심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에 대해 유보하는 경우이고 창문을 잠근 것에 대해 강조하는 그림은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두려움을 느끼고 심하게 방어적인 성향을 가지게 된 것을 의미한다.

 

(5) 굴뚝

친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따뜻함을 나타내거나 남성의 성기를 상징한다.

 

그림을 쉽고 빠르게 그린다면 적응을 만족스럽게 한다는 의미이고, 굴뚝을 덧칠하거나 크기를 강조한 경우에는 가정이 가진 따뜻한 분위기를 과도하게 염려함을 의미하거나, 성적인 관심을 나타내는데 이는 자신의 정력을 증명하려는 욕구를 나타내거나 거세에 대해 불안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는 노출증의 경향이 있거나 지능 퇴화의 초기 단계일 수 있다.

굴뚝을 여러 개로 그릴 수 있는데 이는 성 충동에 대해서 심하게 염려하는 경우나 성적인 부적절한 느낌을 보상받고 싶어 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친근한 사람과의 관례에 대한 심한 걱정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굴뚝을 그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가정에서 따뜻함을 느끼지 못하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거나 성 충동이 부족한 경우인데 이것은 굴뚝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심각하지 않은 상태이다.

2차원적으로 굴뚝을 그린 남성의 경우 성적으로 부적절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굴뚝에 연기가 나게 그리는 여러 가지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연기가 완만하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불어가는 경우 정상이거나 보수적인 경향을 가진 성향이고, 연기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불어간다면 압력을 받는 느낌이 들고 있거나 회의주의인 경우이다. 연기가 오른쪽과 왼쪽 모두로 그려진 경우 정신증 상태에서 현실검증이 저하된 경우일 수 있다. 연기가 짙게 그려진 경우 환경 면으로 압박을 받는 것이고, 연기의 양을 많게 그린 경우에는 가정생활에서 많은 내적 긴장이나 불안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줄로 그린 연기도 있는데 이는 가정에서 정서적으로 따뜻함을 많이 느끼지 못한 경우이다.

댓글